평화롭게 일을 하고 있는 중...
오늘도 스프레드 시트에 어제 GDN, 유튜브 디스커버리 광고 성과를 업데이트했다. 그런데 유튜브 디스커버리 광고 성과가 측정이 안된거… 노출도 안되고, 노출이 없으니 클릭과 비용도 0이었다. 일 예산보다 광고비를 현저히 적게 쓴 경우는 봤어도 아예 비용이 ‘0’을 찍어버린건 처음있는 일이었다. 이게 뭐지;; 바로 구글 광고 지원센터 채팅으로 문의했다.
10분 후 두가지 답변을 받을 수 있었다.
1. 광고 최적화 기간 중 셋팅 변경
광고 최적화 기간, 내가 제일 싫어하는거...
캠페인은 12월 31일에 생성했다. 그 날 일 예산은 10만원이었고 다음날부터는 5만원으로 운영해달라는 광고주의 요청이 있었다. 그래서 1월 1일 자정이 되면 예산 변경이 되도록 자동규칙을 걸어놨었다.
여기서 문제가 생겼을 수 있다는 건데, 구글은 캠페인을 생성하면 ‘광고 최적화 기간‘을 갖는다. 7일? 정도 갖게 되는데 최대한 셋팅을 건들지 않는 것이 좋다. 아무리 그래도 비용이 0이 나간건 말이 안되지 않나ㅠㅠㅠ
구글 광고 지원팀도 이 이유는 좀 에바라고 생각했는지 다른 이유를 찾아보겠다고한다. 그리고 찾은 두번째 이유
사실 이게 제일 유력한 이유다.
2. 애셋 비승인
???!! 광고 상태 ‘승인’ 인거 분명히 내가 확인했는데 무슨 뜻이지? 으사양반 이게 무슨소리예요!
아니다… 광고 자체는 승인 상태였지만, ‘애셋 세부정보 확인하기‘를 눌러보니 이미지에 문제가 있었음을 알 수 있었다. 와우...광고 이미지에 타원형 안에 ‘쿠폰 등록하기’ 텍스트가 있었는데 이건 클릭을 유도하는 이미지여서 안된다는 것.
이미지를 보면 상태는 승인인데, 애셋 세부정보 보기를 눌러보면 이미지가 운영 불가능이 뜬다.
이런 BUY NOW 같은 클릭버튼같은게 있으면 안된다는 뜻...
….광고는 클릭하게 해주라 …
구글 광고 정책이니 어쩔 수 없지. 그런데 애셋 세부정보 중 이미지에서 문제가 있어서 오류가 났으면 광고 전체 상태도 ‘비승인‘으로 떠야되는거 아닌가?? 이건 왠지 좀 억울하다ㅜㅜ
아무튼, 광고의 상태가 승인이라고해서 노출이 정상적으로 되는게 아니라는걸 알았다. 꼭 애셋 정보도 확인을 해야된다.
이 두번째 이유가 광고가 노출 안되는 가장 큰 이유였지.
관리하기는 구글 애드워즈가 제일 편한 것 같은데 이런걸 보면 또 불편한게 많아…..
아래 링크는 디스커버리 광고 형식 요건을 정리해준건데, 한 번 읽어보고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support.google.com/adspolicy/answer/9311119?visit_id=637453364607578012-191395683&rd=1
'일' 카테고리의 다른 글
네이버 브랜드 검색, 미노출 이슈 (0) | 2021.01.12 |
---|---|
구글 애드워즈(GDN), 설정한 일예산보다 광고비 초과되는 이유 (0) | 2020.12.10 |
[검색유형] 일치검색, 확장검색, 구문검색을 알아보자 (0) | 2018.08.19 |
[검색광고] 키워드 광고 알아보기 (0) | 2018.08.15 |
[GA] 구글 애널리틱스, 티스토리 GA 추적코드 심기 (0) | 2018.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