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광고] 키워드 광고 알아보기

샷다마우스 2018. 8. 15. 14:06
728x90
반응형

[검색광고] 키워드 광고 알아보기


우리는 네이버, 다음, 구글등 을 통해 검색을하고 원하는 정보를 찾는다.

뭐 과제를 하거나 그럴 때는 광고영역이 크게 상관 없겠지만, 우리가 원하는 서비스를 찾거나 제품을 찾으려고 할 때

한 번 쯤은 검색창 하단에 뜨는 '파워링크'를 본 적이 있을 것이다.

이 부분이 키워드 광고 영역!!!!

사실 이 일을 하기 전 까지 이 부분이 광고인줄 몰랐고 어떻게 이게 뜨는지 1도 몰랐다. ㅎㅎ바보 ㅎㅎ


검색광고를 하려고 할 때는, 꽤 많은 작업들이 필요하다.

이 작업들을 아는대로,,, 간단하게나마 소개해보겠음!!


1. 키워드 개발

우리가 'A병원'을 광고대행해준다고 해보자. 당연히 브랜드네임 (병원이름 관련)이 들어간 키워드부터 시작해서, 우리는 이 병원이 어떤 진료를 하는지 알아야하고,  어떤 지역의 병원인지, 사람들이 어떤 키워드를 검색해야 우리 병원이 나올지 생각해서 키워드를 개발해야한다. 

연관검색어, 자동완성검색어, 키워드 도구 등을 이용해서 만들게된다.


연관검색어 기능

자동완성검색 기능


키워드는 여러가지 조합이 될 수 있다. 수백, 수천가지의 조합이 나올 수 있고 키워드가 자세하면 자세할 수록 우리의 광고를 클릭할 확률은 높아진다. 

A병원, 강남A병원, 강남이비인후과병원, 코감기병원 등등등...


2. 분류하기

키워드가 만들어졌으면, 어떤 캠페인의 어떤 그룹으로 분류할지 정해야한다. 사실 이 작업은 키워드를 개발한 후 작업하면 너무 노가다이고 힘들 수 있기 때문에 키워드를 만들면서 어떤 캠페인의 어떤 그룹으로 들어갈 지 생각하며 키워드를 만드는게 좋다.

빨간색이 캠페인, 파란색이 그룹, 초록색이 키워드

연습 계정이라 잔액도 없고... 키워드도 막 넣었다..


3. 광고 타이틀과 소재 만들기

광고영역을 보면 제목과 소재 부분이 나온다. 이 곳에서 우리는 가장 핵심이 되고 중요한 정보를 소비자들에게 전달해야한다. 

문제는...! 우리는 많은 정보를 주고 싶지만 눈물나게도 '글자수' 제한이 있다. 

(네이버 기준) 제목은 15자 내로, 소재는 45자 내로 하고 싶은 말을 끝내야한다.  

B역과 가깝다면 'B역 도보 10분' 이런 말을 써주어도 좋겠지? 아니면 이벤트나 행사가 있다면 때에 맞게 변경해주고 추가해주어야 한다.


4. 랜딩 페이지

각 키워드별로 특성이 있고, 사람들이 그 키워드를 왜 검색했는가에 대한 생각도 필요하다. 

이비인후과를 찾기위해 '코감기'를 검색했다면, 우리는 우리의 광고를 클릭했을 때 '코감기'관련 페이지로 보내주어야한다. 

뜬금없이 '중이염' 관련 페이지가 나온다면 검색한 사람은 "아, 나는 코감기가 보고싶은데, 다시 찾아볼까?" 하고 우리 홈페이지에서 찾을 확률은 드물고, 

이탈할 확률이 더 크다. 그만큼 랜딩페이지는 매우 중요하다.


5. 순위 정하기

우리가 광고를 클릭할 때 마다 일정 비용이 나가게된다. 

이는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해서 클릭을 했는지, 우리 광고가 몇 순위에 있는지에 따라 다르다. 

순위는 우리가 '입찰' 형식으로 돈을 지불하게 되는데, 광고 위치가 위에 있으면 있을 수록 (1위에 가까울 수록) 입찰가가 더욱 높아지게 된다. 


<키워드를 전체선택, 일부만 선택해서 몇 위에 놓을건지 순위 책정>


만약 우리 광고주가 예산이 많고, 광고를 집행하는데 여유가 있다면 1순위~3순위 까지 입찰을 해도 좋은 것이다. 

만약 A캠페인의 A-1 그룹에 있는 AA 키워드가 클릭이 많이 나서 돈을 많이 써서 예산이 다 사라졌다! 하는 경우에는

그 캠페인 (or 광고그룹)의 광고는 더이상 뜨지 않게된다.


6. 지역, 시간정하기

말 그대로, 키워드를 검색했을 때 우리 광고가 일정 지역에만 나가게 설정하는 것이다. 

전국적으로 배달하는 서비스 등등의 같은 경우에는 굳이 상관이 없을텐데, 어떨때 쓰면 좋으냐!!하면, 좋은 예시가 병원이나 헬스클럽 등이다. 

이 예시들은 보통 병원/헬스클럽 등과 가까이 살고 있는 사람들에게 더 매력적이다. 

서울에 있는 헬스클럽을 경기도, 부산에 있는 사람들이 올 이유가 전~~혀 없다. 

그럴 때 우리는 지역(A동, B동)을 설정해주거나 'C병원으로부터 전방 10km 사람들에게만 우리 광고를 보여주겠다.' 하고 설정해준다. 


노출지역 설정


노출시간대 설정 (회색 부분이 노출 안되는 시간대)


이렇게하면 불필요한 클릭과 비용을 지불해도 되지 않기 때문에 더욱 효과적인 광고를 할 수 있다. 

역시 시간도 불필요한 클릭이 있거나,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시간에 굳이 광고를 내보낼 필요는 없기 때문에 광고 노출 시간도 정해준다면 더욱 효과적이다. 


타이틀과 소재가 매력적이면 매력적일 수록, 순위가 높으면 높을수록 사람들을 유도하고 클릭을 유도하게된다. 

또 클릭을 했을 때 그 사람이 필요한 정보가 있는지부터 홈페이지 구성이 어떻게 되었느냐에 따라 우리 제품을 선택할 수도있고, 경쟁사의 제품을 선택할 수도 있게된다.


키워드 하나하나에도 이렇게 신경을 써줘서 애껴줘야되는 검색광고, 키워드광고의 세상!

이 외에도 많은 요인들이 있지만... 우선 내가 생각 할 때 가장 기본이 되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순으로 정리를 해보았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되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을 톡톡... 내 글 누가 보시려는지 모르겠지만... 8ㅅ8

728x90
반응형